티스토리 뷰

제주도가 현재 전국 땅값 상승률 1위, 지가 상승률 1위, 관광객 증가율 1위 등을 하고 있지만 불명예 1위도 있다.

바로 술 소비량 1위, 교통사고 1위 이다. 술 소비량 1위에 대한 고찰은 추후에 하기로 하고 교통사고 1위에 대한 고찰을 해서 앞으로 교통사고가 줄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1. 신호체계
서울에서는 교통사고 나는 것을 자주보기 힘들었는데 제주도 와서 교통사고 나는 것을 자주본다. ㅡㅡ

교차로에서 많이 일어나는데 신호등이 멀리 있고 단속카메라는 앞에 있어서 신호등을 보고 노란불일때 가려다가 과속카메라는 뒤늦게 보고 급정거 하여 뒤차가 박는 경우가 흔하다고 한다.

그래서 제주도에서는 현재 교차로 신호등을 2개씩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이렇게 수정해도 교통사고가 나는것을 봤는데 앞으로 좀 나아질지는 두고 봐야 할것 같다.

2. 차량대수 증가
제주도는 전철이 없다. 버스는 서울처럼 배차간격이 짧지가 않아 한참을 기다려야 오는 버스들도 많다.

서울이 미세먼지등 공기는 안좋아도 이동하긴 편하다. 버스도 많고 지하철이 거미줄 처럼 있어 지하철로 못가는 곳이 거의 없다.

에스몽이 미국에 살았을때 보면 가족구성원 마다 차가 있는 경우도 많이 봤다. 아무래도 미국이 땅도 넓고 개인적인 친구와의 약속이 있을때 자기 차가 없으면 빌려타기도 그렇고 불편하다.

제주도도 비슷한것 같다. 차가 없으면 이동하기 불편하기 때문에 차가 많다. 에스몽도 차없이 살아봤는데 차가 없으니 멀리갈 수도 없고 동네에서만 있었다. 제주도인지 어딘지 느낌이 없었다.

제주도를 처음 설계했을때 이렇게 유입인구가 많아지고 차량이 많아질지 몰랐을 것이다. 예전에는 신호 1번이면 교차로 통과했다고 하는데 현재는 시내 가면 신호 몇번이고 기다려야 한다.

3. 주차난
서울에서는 볼수없는 무료주차장이 있긴하나 택도 없어 길가에, 차길가에 세워둔 차들이 많다. 아무래도 불법주차한 차들이 많으면 시야가 가려 사고확률이 높아지겠지..

4. 운전미숙
제주는 대중교통이 발달이 안됐기 때문에 대부분이 차타고 이동한다. 운전이 서툴러도 일단 운전대를 잡고 본다. 여행객 렌트카도 지도를 보면서 달리는 경우도 있다.

에스몽이 모르는 경우가 더 많겠지만 나름대로 살면서 교통사고가 많이 나는 원인을 분석 해봤다. 앞으로 이런게 더 나아졌으면 한다.

그래도 제주 외곽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드라이브하는 기분은 좋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